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던 초반에 상품을 등록하면서 했던 실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직장인 부업, 디지털 노마드와 같은 말들이 점차 인기를 얻으면서 관련 영상이나 전문가들도 늘어나고, 우리가 정보를 얻기에도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런 환경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지만 그만큼 넘쳐나는 정보에 밀려 가끔은 놓치고 있는 정보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들었던 초반에(물론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입니다) 등록했던 상품들을 보다보니 키워드 분석까지는 어찌어찌해서 상품명을 정한 것 같은데, 카테고리 선정을 고민 없이 멋대로 해놓았더라고요. 혹시 저와 같은 실수를 하고 계실지도 모르는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위와 같은 벤치를 상품으로 판매하고 싶은 경우를 예를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제가 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나무벤치, 벤치의자, 식탁 벤치, 등받이 벤치와 같은 키워드들을 뽑아냈다고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나무벤치'를 검색해보면 상위페이지를 모두 벤치 소파 카테고리가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 상위페이지 카테고리 |
나무벤치 | 벤치소파 |
벤치의자 | 벤치소파 |
식탁벤치 | 식탁의자 |
등받이벤치 | 식탁의자 |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등받이벤치'를 검색해본 결과 모두 식탁의자 카테고리가 상위 페이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 가지 키워드의 상위 페이지 카테고리를 확인해보니 위의 표와 같았습니다.
키워드 | 상위페이지 카테고리 |
나무벤치 | 벤치소파 |
등받이벤치 | 식탁의자 |
그런데 제가 만약 키워드별 카테고리를 살펴보지 않고 '나무벤치'와 '등받이벤치' 두 가지 키워드를 이용해 '나무 등받이 벤치'라고 상품명을 정하고, 벤치 소파 카테고리로 상품을 동록 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이후에 '나무벤치' 라는 키워드에서 어느 정도 판매가 이루어져 '나무 등받이 벤치'라는 상품이 점점 상위로 올라가는 중에도 '등받이 벤치' 키워드의 상위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식탁의자이기 때문에 처음에 벤치 소파 카테고리로 상품을 정했던 저는 이 키워드에서 상위로 올라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같은 경우 판매하고 싶은 상품의 키워드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쭉 정리한 뒤,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키워드들을 하나씩 검색해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카테고리가 어떤 것인지 옆에 간단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키워드들 중 같은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는 카테고리를 상품의 카테고리로 선정해서 상품을 등록하는 방식이죠.
예를 들었던 벤치의 경우는 '나무 벤치 의자' (벤치소파 카테고리) 또는 '등받이 식탁 벤치' (식탁의자 카테고리) 이렇게 묶어야 특정 키워드에서 판매가 어느 정도 일어났을 때도, 카테고리 선정이 제대로 되어있다면 다른 키워드에서도 상위 페이지로 올라갈 수 있는 것이겠죠.
물론 판매량이 아주 많은 상품의 경우는 이런 모든 것들을 뚫고(상위에 노출된 상품들의 카테고리가 다르더라도)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노출 자체가 줄어든다면 많은 판매를 이루는게 쉬운 일은 아니겠죠.
또한 오픈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위탁판매를 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카테고리 선정 과정에 노력을 기울이면 동일한 상품들이 모여있는 카테고리를 피해 다른 카테고리를 선점할 수도 있고, 최저가 경쟁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또한 실제로 부딪혀보면 쉽지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그래도 오늘은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꼭 생각해봐야 할 카테고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