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및 굿 서비스 관련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현재 내 판매자 등급 및 페널티 등의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스마트스토어센터 > 판매자정보 > 판매자 등급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판매자의 거래 규모 및 서비스 조건 이행 정도에 따라서 등급을 부여받게 됩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판매자 등급 및 굿 서비스 등급의 경우, PC기준으로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을 검색했을 때 또는 스토어 상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등급 기준
먼저 판매자 등급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명 | 판매건수 | 판매금액 | 굿서비스 |
플래티넘 | 100,000건 이상 | 100억원 이상 | 조건 충족 |
프리미엄 | 2,000건 이상 | 6억원 이상 | 조건 충족 |
빅파워 | 500건 이상 | 4천만 이상 | |
파워 | 300건 이상 | 800만원 이상 | |
새싹 | 100건 이상 | 200만원 이상 | |
씨앗 | 100건 미만 | 200만원 미만 |
최근 3개월 누적 판매의 구매확정 데이터 기준으로 부여가 되며, 매월 2일에 업데이트가 됩니다. 플래티넘과 프리미엄 등급은 굿 서비스 조건까지 충족할 때만 부여가 된다고 해요. 새싹 및 씨앗 등급은 특별히 노출되는 곳이 없고, 파워 이상의 등급부터만 등급명과 아이콘이 노출되게 됩니다.
'굿 서비스' 등급 기준
그럼 굿 서비스의 경우는 어떤 조건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준 | 상세 |
구매만족 | 구매 평점 4.5 이상 |
빠른배송 | 영업일 2일 이내 배송완료 건수 80% 이상 |
CS응답 | 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 90% 이상 |
판매건수 |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 |
최근 1개월 기준으로 구매평점 4.5점 이상, 배송 2일 이내, 문의 응답률 하루 이내 90%, 판매건수 20건 이상을 모두 만족했을 때 굿 서비스 등급을 추가로 부여받게 되며 매월 2일에 업데이트됩니다.
파워 미만의 등급이라도 굿 서비스 등급이라면 네이버 쇼핑 및 스토어에 방문했을 때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굿 서비스 달성 기준 중에서 구매 평점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100%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등급 자체가 판매와 직접적으로 얼만큼 연결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더 상위 등급 달성을 목표로 약간의 동기부여는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스토어에 등급이 달려있는 것을 보면 잠깐이나마 뿌듯함과 보상을 받은 기분입니다.
성장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실질적으로 네이버로부터 보상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성장 지원 포인트입니다! 성장 지원과 관련된 내용은 판매자 등급 메뉴에서 위의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 포인트의 경우는 입점 승인일로부터 최소 3개월 초과 1년 미만 운영 사업자를 대상으로 기준을 충족하면 단계별 1회씩만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지원 포인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과정에서 고객 마케팅이나 네이버 광고 비즈 머니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모든 분들 등급 달성과 함께 성장 포인트로 동기 부여도 받고, 쭉쭉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