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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기획전 등록 방법 (+ 제목 정하기 Tip)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기획전 다들 활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최근에서야 처음으로 기획전 등록을 해봤는데요. 등록하는 방법도 몰랐고 언젠가 해봐야겠다고만 생각하고 있다가 드디어 시간을 내서 스마트스토어 기획전을 등록해봤습니다

 

럭키투데이보다는 등록이 조금 더 번거로웠지만 한번 해보니 기획전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50개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추가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니 조금 시간을 내서 기획전 등록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획전 타입

 

가장 먼저 기획전 타입을 선택하는데요. 선택된 타입은 기획전에 등록할 모든 상품에 해당하는 혜택이어야 합니다. 스토어 찜 쿠폰만 선택한다면 모든 상품에 스토어 찜 할인이 적용되어 있어야 하고, 스토어 찜과 즉시 할인 두 가지를 동시에 선택하셨다면 이 역시 둘 중 하나가 아니라 스토어 찜과 할인 혜택 두 가지 모두가 상품들에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처음에 꼼꼼히 살피지 않은 탓에 반려를 당했는데요. 일정 가격 이하에는 스토어 찜 쿠폰 할인이 적용되지 않도록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제 상품 중 일부 가격대가 낮은 제품이 기획전 리스트에 포함되어 스토어 찜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것이 반려 사유였습니다.

 

네이버 쇼핑 기획전 카테고리

다음은 카테고리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카테고리의 경우 네이버 쇼핑> 기획전 영역에서 보이는 카테고리 중 내가 기획전에 등록할 상품들이 어느 카테고리에 노출되게 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기획전 제목

그다음은 기획전 제목을 정하게 됩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한 기획전 등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팁을 글 마지막에 작성하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기획전 태그

태그 명의 경우 상단 배너에 노출되는 태그로 기획전과 관련된 태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 태그가 특별히 기획전의 노출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제 기획전 진행 기간을  최소 3일~최대 14일 이내로 설정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기획전의 경우 럭키투데이와 달리 등록해야 하는 항목이나 살펴볼 부분이 더 많기도 하고, 그런 사유에서인지 검수기간을 포함 적용까지는 등록일 이후 3 영업일 이후 시작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반려를 당하는 경우 재등록 이후 다시 3 영업일이 소요되므로 계획했던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사전에 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는 세 가지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이전에 럭키투데이 등록 이미지를 쉽게 만들기 위한 글에서 제가 작성한 적이 있지만 저는 기획전 등록을 위해서도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상단 배너 PC/모바일/핫딜 특가 소식 배너에서 요구하는 이미지 사이즈의 슬라이드 크기를 만들어 양식으로 준비해놓고, 기획전 등록 시마다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럭키투데이 등록 이미지 만드는 방법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노출할 지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는 것 같은데요. 지금도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는 것은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상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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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 이미지 등록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배너 이미지에는 기획전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순서에 배치할 상품의 이미지를 등록하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저는 처음에 이 내용을 자세히 보지 않고, 제가 넣고 싶은 이미지를 넣었다가 반려를 당했습니다.

 

섹션 설정 및 상품 등록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인 섹션 설정 및 상품 등록 단계입니다. 하나의 기획전 내에서도 상품 그룹을 나누는 섹션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섹션명을 작성하고 전시 유형을 선택해 줍니다. 

 

섹션별 태그 등록

전시 유형 오른편에 보이는 섹션별 태그 등록 항목의 설명을 보면 네이버 검색 정보로 활용된다는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해당 섹션에 해당하는 상품들의 주요 키워드를 태그로 등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상품관리 버튼을 클릭하고, 상품 찾기 및 기획전의 상품이 노출될 순서를 정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기획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50개의 상품이 필요하고, 섹션별로 중복되는 상품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기획전

최종적으로 기획전 노출 심사요청을 하고 심사가 완료된 이후에 기획전이 시작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노출되게 되는데요. 배너 이미지부터 배너 타이틀, 섹션 구분 및 노출 순서가 반영된 상품 리스트 등 내가 등록한 내용이 반영되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획전 제목 정하기 Tip

이 부분은 제가 개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부분으로 실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유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 기준 네이버 쇼핑에서 '가구'라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해당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하는 기획전이 자동완성 리스트에 최대 2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대 2개라는 것은 내가 만약 '가구' 키워드를 제목으로 포함해 기획전을 등록한다면 내 기획전은 자동완성 리스트에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겠죠.

 

'원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해당 키워드를 제목으로 포함하는 기획전은 동록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만약 내 가 기획전으로 등록할 상품들이 '원룸' 키워드를 적용할 만한 상품이라면 '원룸'으로 검색했을 때 자동완성 리스트에 보이는 유일한 기획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 들을 검색창에 입력해보면서 특정 키워드에서는 그 키워드를 제목으로 포함한 기획전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키워드 두 개 정도를 포함해 제 기획전 제목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기획전이 등록 완료되었을 때는 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해당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는 오직 제 기획전만이 자동완성 리스트에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물론 저 경로를 통해 제 기획전으로 유입되는 고객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한 명이라도 더 유입될 가능성을 만들었다는 생각은 듭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기획전을 등록한 이후 기획전을 통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기획전이 노출이 잘 되는지도 모르겠고, 구매나 리뷰가 어느 정도 쌓이지 않은 제품들로는 기획전이 특별히 효과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물론 그런 제품들이 효과가 더 좋은 것은 맞겠지만, 저도 부족하지만 하나 두 개라도 리뷰가 있는 제품을 우선순위에 배치하고, 기획전 제목 키워드 선정에 유의하면서 등록한 결과 미약하지만 판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될지 안될지는 해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일단 한번 등록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