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품절 처리 (+ 옵션 설정으로 판매중지 막기)

지난번 글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그중에서도 특히 위탁 판매의 형태로 운영할 때 종종 마주하게 되는 품절 사태와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지난번 이야기도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품절 대처 방법 (Feat. 오너클랜, 도매매)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그중에서도 특히 오픈 위탁 도매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상품을 위탁 판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만한 상황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신규 주문이 들

wh365.tistory.com

어렵게 얻은 주문 건을 품절로 너무 허망하게 보내기는 싫기 때문에 여러 노력을 할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100퍼센트 막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고 결국 판매 취소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마련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몇 번 언급했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품절로 인해서 판매 취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왔을 때, 판매 취소 사유를 품절로 선택하면 안 된다는 것 알고 계시죠.

 

 

품절로 인한 판매 취소를 선택하는 경우 페널티 점수를 받게 되고, 이러한 페널티 점수가 누적될 경우 주의, 경고, 이용제한의 단계로 제재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판매 취소까지 마친 경우, 다른 고객이 또 구매를 하는 일이 있으면 안 되기 때문에 먼저 상품의 품절 처리를 해야 합니다. 

 

 

 

품절 처리 or 판매 중지

품절 처리를 하는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품절된 상품의 재고 수량을 0으로 수정해주면 판매상태가 판매 중에서 품절로 바뀌게 됩니다.

 

단일 옵션 & 다중 옵션 상품 품절 처리

스마트스토어센터> 상품관리> 상품 조회/수정 메뉴에서 품절 처리할 상품의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일 옵션 상품인 경우 재고 수량을 0으로 수정하면 되고, 옵션이 있는 상품 중 일부 옵션만 품절이라면 해당 옵션의 재고를 0으로 만들면 품절 상태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고 수량을 변경해 품절 상태로 변경하는 것 외에도 상품을 선택한 뒤 판매중지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판매중지 상태로 변경할 경우 아예 내 스토어 상에 전시되지 않으며, 따라서 스토어에 판매되는 상품만으로 전시되길 원한다면 이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재고 수량을 0으로 변경해 품절 처리할 경우 스토어상에 상품은 보이지만 위와 같이 'SOLD OUT' 표시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품절 처리하지 않는 방법

품절 처리나 판매 중지 처리는 위와 같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웬만해서는 위와 같이 판매 중지 처리나 품절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옵션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한 상품의 여러 옵션 중의 한 개만 품절인 경우는 다른 옵션으로 계속 판매를 이어갈 수 있지만 단일 옵션이거나 모든 옵션이 품절인 경우는 그럴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돼서 품절이나 판매 중지 처리를 하면 더 이상 네이버 쇼핑 검색 영역에 노출이 안 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유입이나 판매 활동 자체를 할 수 없게 되고, 그 시간 동안 상품의 노출 순위가 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이 상품을 살려두려고 하는 것이죠. 그러면 품절인 상품을 어떻게 계속 판매 중인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옵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다수의 옵션을 포함한 상품의 경우 한 옵션이 품절이라도 다른 옵션이 살아있기 때문에 계속 판매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단일 옵션 상품에 옵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없는 옵션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품절된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찾아 옵션으로 추가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개별로 판매하던 상품이 있다면 하나로 묶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 적용 가능한 방법은 아닐 수도 있지만 저도 이런 방법으로 꽤 여러 상품을 품절 처리하지 않고, 판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먼저 옵션 가격 설정입니다. 반드시 옵션가가 +0인 제품이 하나라도 판매 중인 상태여야 합니다. 제품 가격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옵션으로 추가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품절된 상품보다 사이즈가 조금 더 큰 상품을 옵션으로 추가해 옵션가를 +4,000으로 설정하고 저장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옵션가가 0원인 상품은 모두 품절이고, 4,000원인 상품만 재고가 있는 상황인데 위와 같은 팝업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가 0원인 옵션이 모두 품절이면 품절 상태로 변경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4,000원인 옵션 상품의 옵션가를 0원으로 맞추면 됩니다. 이럴 때는 판매가를 옵션가에서 빼준 4,000원만큼 올리면 되겠죠. 다시 말해 기존 상품을 10,000원에 팔았다면, 14,000원으로 판매가를 높이고, 추가한 옵션의 옵션가는 0원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새롭게 추가한 옵션가 0원인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저장을 누르면 아까처럼 팝업이 뜨지 않고 무사히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을 계속 판매 중인 상태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픈 위탁 도매 사이트에서 위탁 판매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옵션 추가를 하는 데 있어서 아무 상품이나 함께 묶어 파는 것은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공급사가 서로 다른 상품이라면 혹은 공급사가 같다고 해도,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로 상세 페이지를 내 마음대로 합치거나 편집해 사용하는 것은 잘못하면 법적인 문제까지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매출보다 더 중요한 것들을 놓치지 않기를 바라면서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