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Feat. 코로나 검토 지연)

얼마 전에 드디어 기다리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처음 글을 쓴 게 3월 6일이고 승인 메일을 6월 17일에 받았으니 3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렸네요. 많은 승인 후기들과 노하우를 찾아보면서 처음에는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네요.

 

저는 온전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의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기 때문에 승인이 거절당하는 횟수와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쳐갔습니다. 메일을 확인해보니 총 11번째 시도만에 승인 메일 받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포기하지 않고 시도한 덕분에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여러번 거절당했을 때까지의 했던 노력과 마지막 승인을 받게 되었을 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글을 보시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처음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 신청을 한 것은 글 15개를 작성한 뒤 였습니다. 나름 유사한 주제로만 작성을 하였고, 글자 수는 모두 1,000자 이상으로 작성했지만 콘텐츠 부족으로 거절당했습니다. 글자 수와  개수 관련해서는 훨씬 적은 글의 개수나 글자 수로도 승인되시는 분들을 후기에서 꽤 봤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것은 역시 콘텐츠 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거절 메일을 받을 때 마다 그냥 바로바로 다시 승인 신청을 누르고, 계속 새 글을 작성했습니다. 승인을 위한 정확한 방법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저도 여러 후기를 찾아보며 시도를 했습니다. 그렇게 5월 말이 되었고 10번째 승인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때까지의 상황과 했던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사한 주제로 글 갯수는 40개, 글자 수는 모두 1,000자 이상, 매일 작성하지는 못함

2. 일 방문자수 200명 이상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

4. 글 마지막은 항상 마침표로 끝내기

5. 모든 글 맞춤법검사

 

위와 같이 하고 다시 거절 메일을 받았을 때는 좀 실망스러웠고, 포기할까 생각도 했는데 마지막으로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승인 요청을 멈췄습니다.

 

 

 

그리고 6월이 되었을 때부터 마지막으로 딱 글 10개만 더 적은 후에 다시 신청해보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전과 확실히 다른 점이라면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글 내용에 공을 들였고, 꾸준함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1. 적어도 이틀에 한 개 글 작성

2. 모든 글 1,500자 이상, 되도록이면 2,000자 이상

 

10개를 채우려고 했는데, 못 참고 9개째에 다시 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총 49개째 글, 3개월 만에 받은 승인. 어떤 분들에게는 별거 아닌 일일 수도 있지만 마지막 시도라고 생각했던 터라 기분이 남달랐네요. 

 

아마 현재 코로나로 인해 사이트 검토가 어렵다는 내용으로 승인이 거절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거절의 내용이 콘텐츠 부족에서 어느 순간 코로나로 인한 사이트 검토가 어려움으로 바뀌면서 '코로나 때문에 안 되는 것인가'라고 생각했었지만, 그럼에도 승인을 받는 분들의 후기가 올라오면서 계속 시도를 했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승인 메일을 받았고, 지금도 승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글을 쓰는 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승인을 받고 나니 이제 꾸준히 적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최근에는 많은 글을 적고 있지 않은 것 같아요. 어렵게 승인받은 만큼 블로그 관리도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