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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반품 처리(구매자 직접 반송?)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반품 수거방법 중 '구매자 직접 반송'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해당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몇번 해봤지만 제가 얻고 싶은 답을 얻지 못해 제가 경험한 내용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얼마 전에 판매가 되었던 상품 중 하나가 단순변심에 의한 반품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반품 정보 확인은 스마트스토어센터 > 판매관리 > 반품 관리 > 반품 요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품 정보 확인

혹은 메인화면에서 건수를 클릭하면 쉽게 반품 관리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위탁판매로 진행하는 상품이었고, 위탁 상품 반품의 경우 제품 공급사에서 공급사 반품접수 또는 원운송장 반품접수로 설정해두게 됩니다.

 

 

 

보통 위탁 도매 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에 이 내용이 기재되어있거나, 없다면 반품 요청 시 공급사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공급사 반품접수의 경우 말 그대로 반품 요청만 하면 공급사에서 직접 반품 택배 접수를 하는 경우이고요. 원운송장 반품접수의 경우 내가 직접 원운송장번호로 반품 택배 접수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해당 상품의 경우 원운송장 반품접수로 되어있는 경우였고, 제가 직접 택배 접수를 해야 되는 상황이었죠. 저는 위탁 판매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상품마다 출고지가 다르고, 네이버 페이 지정 택배 자동수거 지시는 해제시켜 놓았는데요.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중 고객이 반품교환 자동수거지시를 신청한다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들었던 고민 중 하나였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다보면 출고지와 반품/교환지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 정확한 출고지나 반품/교환 주..

wh365.tistory.com

자동수거 지시 예외 처리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

 

자동수거 지시는 예외 처리되어있는 상황이라 보통은 고객이 반품 신청을 하실 때 수거방법에 '수거 정보 없음(구매자 미입력)'을 선택하시는데요. 그런데 이번 고객님은 위와 같이 수거방법을 '구매자 직접 반송'으로 선택하셨더라고요. 

 

이 경우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먼저 도움말을 살펴봤습니다. 수거 정보 없음(구매자 미입력)인 경우는 구매자분께서 수거 정보를 미입력 한 상태이기 때문에 보통 제가 택배 접수 및 진행을 도와드리면 됐었는데요. 

 

 

 

 

구매자 직접 반송의 설명을 읽어보니 '구매자분께서 택배사로 직접 연락하시어 수거접수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수거 관련 사항은 구매자 혹은 택배사로 확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용만 보고는 혹시 임의로 택배 접수 및 발송을 했다는 말인가 하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경우 위탁판매인 관계로 반품지가 제 사업장 소재지로 되어있고, 만약 상세페이지에 나와있는 이 주소로 보낸다면 제품을 제가 받게 되는 곤란한 상황이었죠.

 

그런데 고객님께 연락이 닿지를 않았습니다. 연락처는 없는 번호이고, 톡톡도 답이 없으셨죠. 물건이 온다면 그냥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이 상태로 거의 일주일이 되어갈 때쯤 드디어 네이버 톡톡에 답을 주셨습니다.

 

택배 접수를 하지 않았고, 물건도 갖고 있으니 접수 및 수거를 도와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다행히 임의로 보내지는 않으셨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택배 접수를 도와드렸습니다.

 

결론은 구매자 직접 반송이라고 선택이 되어있어도 고객님이 택배 접수를 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어쨌든 반품 요청이 들어오면 구매자분께 확인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위탁으로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먼저 자동수거 지시는 해제시켜주시고, 다음은 고객이 택배를 임의로 보내지 않도록 안내한 뒤, 공급사에서 택배 접수 혹은 판매자가 직접 택배 접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