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들었던 고민 중 하나였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다보면 출고지와 반품/교환지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 정확한 출고지나 반품/교환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자신의 사업장 주소로 입력을 해두게 됩니다.
반품/교환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문제는 고객이 반품/교환 요청을 하였을 때, 특히 자동수거지시를 선택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고객이 자동수거지시를 선택하게 되면 네이버 페이 지정택배(우체국 택배)가 고객의 주소로 방문해 내가 설정해 놓은 반품/교환지로 보내지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내 사업장 소재지로 반품/교환지를 설정해 놓았다면 내가 제품을 받아보게 되는 난감한 일이 발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자동수거지시를 취소해주어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관리> 반품 관리]에서 자동수거 지시 처리된 주문건에 대한 반송장 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지정 택배사가 우체국 택배로 설정되어 있다면 우체국으로 전화를 해서 수거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직접 반품택배 접수를 다시 진행하고 자신이 접수한 택배사로 반품 상품을 보낼 수 있도록 고객에게 안내까지 해준다면 좋겠죠
매번 이런 상황을 겪어야 할까?
그렇다면 애초에 이런 상황을 방지하고, 판매자가 직접 반품택배 접수를 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번 이런 상황을 반복해야 한다면 그것 또한 피곤한 일이 될것 같은데요. 확인해 본 결과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자동수거 지시 예외를 요청할 수가 있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의 가장 아래까지 스크롤을 내려보면 전화번호 옆에 1:1문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문의글을 작성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 관련 문의드립니다.
1) 스마트스토어 ID :
2) 스토어명 :
3) 스토어 링크 :
4)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요청 사유 : 위탁배송을 통한 상품 판매를 진행하고 있어 상품별 출고/반품지가 상이하므로 자동수거 지시 예외처리를 요청드립니다.
5) 판매담당자명 :
그런데 문의를 하기 전에 진행되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내 공지사항에 해당내용을 고객에게 안내하는 내용이 있어야 하는데요.
"상품별 출고/반품지가 달라 네이버 자동수거 진행이 어렵고, 톡톡 문의나 연락처 XXX-XXXX-XXXX로 문의하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위와 비슷한 형식의 내용이 공지되어 있어야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공지도 하고, 문의글도 남긴결과, 아래와 같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 완료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제 자동수거지시 처리로 생기는 일은 줄일 수 있게 되었네요. 그래도 역시 반품/교환 신청이 없는 게 가장 좋겠죠ㅜㅜ 모든 판매자분들이 반품/교환 요청 없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어디서 하시나요? (Feat. 오너클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