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대한통운 반품예약 및 반송장번호 확인 방법

저는 스마트스토어 대부분의 상품을 위탁 판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물건이 출고되는 공급사가 따로 있고, 저는 주문만 넣게 되죠.

 

 

이런 경우 제품마다 출고지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반품지는 제 사업장 주소로 설정되어 있고, 공급사마다 계약되어있는 택배사가 있기 때문에 고객이 임의로 반품 택배를 발송하는 일이 없도록 안내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차적으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고객이 자동수거 지시를 선택할 수 없도록 예외처리를 신청해놓았습니다. 위탁 판매로 진행하시는 분들 중 아직 해제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중 고객이 반품교환 자동수거지시를 신청한다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들었던 고민 중 하나였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다보면 출고지와 반품/교환지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 정확한 출고지나 반품/교환 주..

wh365.tistory.com

위탁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반품 접수 유형이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공급사 반품접수인 경우와 는 원운송장반품접수인 경우인데요.

 

공급사 반품접수의 경우 반품 요청만 하면 공급사에서 반품 택배 접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원운송장반품접수의 경우는 처음 고객에게 보냈던 원운송장으로 내가 직접 택배 접수를 해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번에 반품 요청이 들어온 상품은 cj대한통운과 계약되어있는 공급사의 상품이었고, 원운송장반품접수에 해당해 직접 택배 접수를 진행했습니다.

 

 

대한통운 반품예약

 

 

대한통운 홈페이지 > 조회/예약 > 택배 예약 > 택배 예약하기 > 반품예약으로 들어간 뒤 모두 동의하기에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원운송장 번호와 제품을 받은 고객의 연락처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보내는 분, 받는 분, 상품 정보의 내용이 채워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보내는 분의 이메일 항목에 내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 놓으시면 추후에 접수된 예약을 다시 확인하거나 취소할 때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약 확인 및 취소는 대한통운 홈페이지 > 조회/예약 > 택배 예약 > 예약 확인 및 취소 탭에서 가능합니다.

 

반품 접수가 완료되었다면 택배 기사님이 고객님 댁에 방문하여 제품을 수거하고 반송장 번호를 남겨주시는데요. 보통은 이 반송장번호를 공급사에 전달해주어야 원활히 반품처리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고객님께 반송장번호를 문의하게 되는데요. 간혹 고객과 연락이 두절되거나 하는 경우로 반송장번호를 알아내는데 애를 먹기도 합니다.  

 

반송장번호 확인 방법

하지만 그럴 필요 없이 제품이 수거되었고, 원운송장번호만 알고 있다면 쉽게 반송장 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대한통운 고객센터로 전화연결을 합니다. 

 

대한통운 고객센터
1588-1255

 

전화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문자 한 통이 날아오는데요. 보이는 ARS로 연결되는 URL입니다. URL을 클릭해서 보이는 ARS로 넘어갑니다.

 

보이는 ARS > 반송장 조회 > 원운송장 번호 입력 후에 조회하기를 눌러주면 반송장 번호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운송장으로 문제없이 반품 접수를 해놓은 상황이라면, 이제 일일이 고객님께 반송장 번호를 확인하지 않아도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