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반품이 접수되면 대부분 택배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 접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택배사가 대한통운이라고 했을 때, 대한통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원운송장 및 고객 연락처를 입력하여 반품접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반품 접수가 들어온 고객 중 한분 연락처가 0503으로 시작하는 안심번호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핸드폰 연락처를 다시 한번 확인하라는 팝업이 떴습니다.
몇 번의 시도 끝에 안심번호 연락처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가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자리에 그냥 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반품 수거 시에 택배기사님이 고객과 연락할 방법이 없을 것 같아 다른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대한통운 안심번호 반품 접수 방법
첫번째로 가능한 방법은 상담원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CJ대한통운 상담 운영시간(월~금요일 : 09:00~18:00 / 토요일 : 09:00~13:00) 내라면 고객센터 전화번호인 1588-1255를 통해서 상담원 연결 후 원운송장과 연락처를 이용해 반품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고객의 연락처가 안심번호 이더라도 상담원을 통해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보이는 ARS를 통해서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매번 상담원 연결이 번거롭거나 영업시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상담원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이는 AR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연락처인 1588-1255로 연결하게 되면 보이는 ARS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ARS 전환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①보이는 ARS를 선택합니다. 그 후에 반품 예약을 위해서 ②택배 예약 및 취소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③반품 예약을 선택하고, 인증번호 받기가 아닌 ④운송장 번호로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⑤고객에게 처음으로 보냈던 원 운송장 번호를 입력합니다. ⑥운송장번호, 업체명, 고객명이 맞다면 반품 예약하러 가기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반품예약 신청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아래 받는 분에는 업체 정보와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보내는 분 위치에 고객의 이름, 휴대폰, 주소를 입력하고 오른쪽 상단에 반품예약신청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방법으로는 휴대폰 연락처 부분에 안심번호 입력이 가능합니다.
예약신청을 선택하게 되면 반품 수거를 위한 택배기사 방문 예정일이 나오게 되고, 반품 수거가 무사히 완료된 이후에는 고객에게 일일이 문의하지 않아도 원운송장 번호를 이용해 반송장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통운 반품예약 및 반송장번호 확인 방법
저는 스마트스토어 대부분의 상품을 위탁 판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물건이 출고되는 공급사가 따로 있고, 저는 주문만 넣게 되죠. 이런 경우 제품마다 출고지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반품지는 제 사업..
wh365.tistory.com
위의 글에서 관련 이야기를 한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안심 번호로 cj대한통운 반품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