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어디서 하시나요? (Feat. 오너클랜)

저는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대부분의 상품을 위탁판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것처럼 위탁판매는 공급업체의 상품을  쇼핑몰에 등록하고 등록한 상품의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을 넣고, 공급업체에서 배송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찾아보면 '위탁판매의 장단점' 혹은 '절대 위탁판매로는 성공할  없다'와 같은 많은 글들이 인터넷에 있지만, 저같은 경우 재고 자체에 대한 부담, 재고로 인한 비용의 부담, 배송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다른 곳에 활용할  있는 점 생각해서 위탁판매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상품에 대한 감이 부족한 저로써는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 단번에 수가 없기 때문에 무작정 어떤 상품을 사입한다는 것은 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탁판매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해보고 그 중 지속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상품이 있다면 그 다음 단계를 생각해 볼수 있지 않을까하고 생각했습니다. 

 

 

위탁판매 사이트

그럼 이런 위탁배송은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되는지 검색을 해보면 도매매, 오너클랜, 도매 토피아등 가장 접근하기 쉬운 위탁판매 사이트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이용하다 보면사이트 간의 이용방법이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용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이트들에 상당히 많은 공급업체의 상품들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있고, 판매자는 상품의 DB를 다운받아 자신의 쇼핑몰에 등록하고, 판매가 일어나면 다시 사이트에 들어와서 주문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공급사에서는 접수된 주문을 확인하고 배송을 대신 해주게 됩니다.

 

상품 DB 다운 → 쇼핑몰 업로드 → 판매 → 위탁배송 사이트에서 주문 공급사에서 배송

 

 

공급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사용할 편집이 가능한지, 상품의 가격은 마음대로 정해도 되는지, 반품이 가능한지 여부 등은 상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이트에 등록된 내용에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바로 쇼핑몰에 등록한 판매를 진행할 있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위탁배송 사이트 하나는 오너클랜인데요. 오너클랜은 이런 공급사와 판매자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오너클랜 장점

위탁배송 사이트마다 특징이 있고, 오너클랜의 특징은 오너클랜은 사이트 상에 공급업체의 출고지 정보 연락처가 공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급사와 직접 연락 힘든 부분이 있, 판매하는 제품의 CS 발생했을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부분을 중요시하시는 분들께는 아무래도 아쉬움으로 다가올 있을 같아요.

 

 

오너클랜은 공급사와 판매자 간 소통이 모두 오너클랜을 거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출고/재고지게 관련 문의글은 공급업체에 다이렉트로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오너클랜 상에 상품 관련 문의글을 남길 있고, 이를 오너클랜 상담사가 공급사에게 전달하고, 이후 오너클랜 상담사가 공급사로부터 답변을 받아 다시 전달받게 됩니다.

 

상품 관련 문의 → 오너 클랜 상담사 공급사

 

따라서 직접적인 연락이 어렵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간 소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오너클랜에서는 공급사, 판매자 간의 모든 소통이 오너클랜 상에서이루어지게 되고,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모든 공급사 판매자 간의 거래가 정해진 약속은 지키면서, 상호 존중하에 진행되면 좋겠지만, 모니터링되지 않는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공급사든 판매자든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도 발생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너클랜에서는 이를 모니터링하고 중개함으로써 공급사, 판매자를 관리하고 이런 일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스마트스토어를 주업으로 하고 있지 않은 이유도 있고, CS에 대해서 최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기 위해서 조금은 느긋하게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즉각적인 소통의 어려움이 있음에도, 공급사 판매자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는 오너클랜의 시스템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금 친절한 소통이 가능해지고, 이것이 제가 우선시하는 방향과 맞는 것 같아요.

 

개인마다 맞는 , 느끼는 점이 모두 다를 거라고 생각하고, 자신과 맞는 곳을 찾아야 할거 같아요. 경험을 통해 많이 느끼고 배우게 되는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오너클랜 활용 백서 #1 (Feat.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오너클랜 활용 백서 #2 (Feat. 판매자 교육센터)

오너클랜 활용 백서 #3 (Feat. 다팔자 2.0 DB 다운로드하기)

오너클랜 다팔자 2.0 이용 방법(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하기)

오너클랜 다팔자 2.0 이용 방법 #2(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하기)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중 고객이 반품 교환 자동수거 지시를 신청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