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그중에서도 특히 오픈 위탁 도매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상품을 위탁 판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만한 상황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신규 주문이 들어오고, 공급사에도 재고가 있는 것처럼 표시되어 있어 발주를 넣고 기다렸는데, 뒤늦게 품절이 되었다는 연락을 받는 것이죠.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는 재고 상황으로 인해 종종 마주하는 이런 품절 사태에 신규 주문으로 들떴던 기분은 금세 침울해집니다. 그렇다고 주문이 들어오기도 전에 매번 상품마다 재고가 있냐고 물어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또 매일 같이 모든 상품의 품/단종 여부를 체크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부분에 부딪힐 때마다 위탁 판매의 한계를 느끼고, '아 이래서 내 물건을 팔아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면서 그것도 역시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한숨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힘들게 얻어 낸 그 주문 한건을 쉽게 포기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듣고 보면 너무 별것 아니지만 오늘은 신규 주문이 들어온 위탁 상품이 품절인 경우 해볼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면서 판매 초반부터 가장 많이 이용했던 사이트는 오너클랜이기 때문에 그 위주로 이야기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다른 판매처 찾아보기
품절 소식에 성급하게 판매 취소를 하기보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원래 구입하던 공급사 외에 다른 구입처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오너클랜 내에서도 동일한 상품을 여러 공급사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간혹 네이버 쇼핑에만 검색해봐도 동일한 상품을 심지어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원래 내가 이용하던 공급가보다 조금 더 비싸게 파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품절로 인해 판매 실적을 포기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다른 공급처를 찾으면 똑같이 고객 주소지로 주문을 넣으면 되겠죠.
여기서 만약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이 그 상품을 다른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후에 받게 되는 송장을 내 스마트스토어에 입력할 때 기사용 송장 번호라는 팝업이 뜨게 됩니다. 내가 받는 송장번호는 이미 그 상품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입력한 송장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택배가 아니라 직접 전달로 선택한 후 발송 처리하고, 고객에게 따로 송장번호를 알려드리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하지 않는 이상 자동 구매확정이 28일 후에 되기 때문에 정산까지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옵션 변경 출고
이미 많은 분들이 당연히 시행하고 있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옵션이 있는 상품에만 가능한 경우인데요. 한 옵션이 품절이라면 바로 판매 취소를 하기보다는 고객에게 다른 옵션으로 변경 또는 환불할지 선택권을 드리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취소 이후 발송된 상품 어떡하죠..(도매매 위탁판매 경험담)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를 진행하면서 고객에게 제품 품절로 판매 취소를 진행했는데 이후 공급사에서 제품을 발송해버린 경험을 통해 느꼈던 공급사의 응대, 위탁 판매의 한계 등에 대
wh365.tistory.com
주의할 점은 이전 글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공급사와 정확한 소통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재고에 대한 확답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너클랜을 이용하면서는 이런 상황이 있었습니다. 두 가지 옵션이 있는 상품이었는데 상품이 품절이라는 이유로 공급사에서 바로 주문 취소를 한 경우였습니다.
아침 일찍 이런 알림을 주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하루가 이미 저물어가는 시점에서 상품 품절 소식과 함께 주문 취소를 한 것이었죠.
위에서는 전체 상품이 품절인지, 옵션 한 가지가 품절인지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은 부분이 먼저 문제였습니다. 이유는 한 가지 옵션만 품절이라면 고객에게 다른 옵션으로 변경하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겠지만 정확한 사실여부를 모르는 상태에서 변경하여 출고해드린다고 고객에게 먼저 말을 해놓았다가 뒤늦게 공급사에서 전체 품절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문제는 두 가지 옵션 중에 하나만 품절이라면 충분히 옵션 변경을 통해서 당일 출고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는데 바로 공급사에서 주문 취소를 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저는 일단 다른 한 옵션은 재고가 있다는 가정하에 바로 고객과 연락을 통해서 다른 옵션으로 변경해서 보내달라는 확인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또 부랴부랴 오너클랜에 들어가 새로 주문을 넣고, 문의 글로 처음 주문한 옵션만 품절이라면 다른 옵션으로 변경 출고를 도와달라는 글을 남겼지만 공급사는 품절 연락을 끝으로 퇴근을 한 것인지 그 날 더 이상 연락은 닿지를 않았습니다.
이런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을 마주하면 정말 답답함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오너클랜에서는 공급사의 연락처를 공개하지 않고 직접 중개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런 즉각 소통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급사 연락처 알아내는 소소한 tip.
그래서 모든 상품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가끔 공급사의 연락처를 알아내 연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도매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오픈 위탁 도매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상품들은 공급사에서 오너클랜 한 곳에만 올리는 것이 아니라 도매매에도 같이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매매를 이용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도매매에서는 위와 같이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판매자 연락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뒤늦게 품절 연락을 받거나, 조금 주문을 늦게 넣었는데 당일 출고가 가능한지 또는 제품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받아야 하는 상황 등 직접 연락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저마저도 연락이 닿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품절 판매 취소 페널티 피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페널티 피하는 방법(Feat. 품절 판매 취소)
위탁 판매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종종 품절 사태를 마주하고, 한 건 한 건이 소중한 주문건에 대해 씁쓸한 마음으로 판매 취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판매만 못하게 된 것이 아니라 ��
wh365.tistory.com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해봤지만 결국 판매 취소를 해야 할 때, 품절로 인한 판매 취소를 하면 페널티 점수를 받게 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페널티를 받지 않는 방법도 이야기한 적 있으니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